혈액투석 주의사항

본문 바로가기

혈액투석 주의사항

혈액투석

인증의료기관

입원상담 및 문의전화

02-3672-2233

010-7219-1477

010-7340-1477

혈액투석 주의사항

주의사항
식이요법

신부전 환자가 알아야 할 사항

동적맥류 운동법

수술 후 약 2일째 되는 날부터 수술 부위의 통증이 가라앉고 부종이 가시면 시작합니다.
팔을 펴서 베개 등으로 받쳐 약간 올려 놓고, 정구공 같은 부드럽고 작은 공을 주무르는 운동을 20회 한 후 쉬고, 다시 반복합니다.
이 과정을 하루 5회 이상하여 혈관이 잘 자랄때까지 계속 합니다.

혈관관리

수술 자리는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하루에 한번은 동적맥루에 살짝 손을 얹고서 부르르 떨리는 가벼운 진동이 느껴지는지 만져보고, 청진기를 이용하여 혈류의 흐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혈관에 가까운 진동이 없거나 동적맥루가 빨갛게 붓고 아프면 투석실에 즉시 알립니다..

동적맥루가 있는 팔에 하지 말아야 할 사항

상처 입지 않도록 / 혈액 채취나 정맥주사 안하도록 / 팔베개
혈압 재지 않도록 / 무거운 것(7kg 이상)들지 않도록 / 시계나 손목 조이는 옷 입지 않도록 합니다.

투석 후 6시간 후 밴드를 떼어내도 되나 출혈이 계속 있으면 완전히 멎을 때까지 다시 누릅니다.
(누를 때는 맥박이 뛰는 느낌 감지하면서)

혈액투석 환자에게 투여되는 약
- 영양제 : 하루 1회 투여
- 철분제 : 하루 1~3회 투여, 식간에 복용하고 인결합제나 항생제 유사품과 함께 먹지 않도록 합니다. 변이 검푸르게 변할 수 있습니다.
- 인결합제 : 반드시 식사중이나 직후 복용. 음식 속의 인과 결합하여 대변으로 배설시켜 체내로 흡수되는 인의 량 감소시킵니다.
- 항고혈압제 :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상 지속될 경우 사용. 반드시 의사 처방에 따라야 하며 임의로 약을 끊으면 안됩니다.

만성 콩판병 식사요법, 왜 필요한가요?

만성 콩팥병 환자가 식사를 잘 조절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질병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한번 나빠진 신장기능을 다시 회복시키기는 어렵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식사를 조절하면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 속도를 늦추어 질병 악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투석 시기를 늦출 수 있습니다.

만성 콩팥병이 진행되어 신장기능이 10% 이하로 떨어지면 투석(신장 기능을 대신 하도록 기계를 이용하여 몸 속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 치료를 받게 됩니다. 올바른 식사요법을 시행하면 투석 시기를 늦출 수 있습니다.

3. 요독 증상을 방지합니다.

신장기능이 저하되어 몸 안에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면 요독 증상이 나타납니다. 요독이 생기면 식욕이 없어지고 메스꺼움, 구토가 발생되며 더 심해지면 심장, 호흡, 신경계 증상이 발생됩니다. 올바른 식사조절을 통해 요독 증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성 콩팥병 환자들은 식욕부진, 부족한 식사량, 과다한 식사 제한, 질병으로 인한 영양소 대사 이상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영양불량에 빠지기 쉽습니다. 신장 질환 환자가 식사요법을 꼭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영양불량을 예방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첫번째 식사요법 이야기 단백질

단백질은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로서 효소, 호르몬, 항체 등의 주요 생체 기능을 수행하고, 근육 등의 체조직을 구성하는 영양소입니다. 그런데, 신장기능이 저하되면 과다한 단백질 섭취는 신장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노폐물이 혈액에 축적되어 요독증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만성 콩팥병 환자들은 투석 전 환자들의 경우 하루 0.6~0.8g/kg정도의 저단백 식이가 일반적으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단, 저단백 식이는 영양사와 담당의사의 관리하에서 영양결핍이 없는지 면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단백질은 고기와 같은 육류와 생선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이쓴ㄴ 동물성 단백질과 밀,콩 등에 포함되어 있는 식물성 단백질이 있으므로 대략적으로 단백질 함유량을 합산하여 단백질 양을 조절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단백질 식품이란?

고기(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생선, 계란, 두부, 콩, 해물류(새우, 오징어, 조개살 등)

나의 하루 단백질 식품의 섭취랑

1일 1회(=1회 분량은 손바닥 1/2크기 정도)
(체격이 크거나 신장기능 손상이 적은 일부 환자의 경우 1일 2회 섭취도 가능함)

단백질 식품의 종류와 1접시의 양

단백질 식품의 종류 분량 중량(g)
고기(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탁구공 1크기 40g
생선 작은 것 1토막 40g
두부 한 조각(1/6모) 80g
계란 1개 60g
새우 중하 3마리 40g
두번째 식사요법 이야기 염분(나트륨)

염분은 신장에 부담을 주고 혈압을 높이고 몸을 붓게 하므로 식사에서 염분 섭취량을 줄여야 신장 기능을 최대한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신부전 환자는 하루 소금 5g(나트륨 2000mg)이하로 싱겁게 먹을 것을 권장합니다.
식품 자체가 함유하고 있는 염분 양 2g을 고려하면 한끼 식사 시 조리에 사용하는 염분은 1g정도가 바람직합니다. 일상적인 한국인 식사는 이보다 몇 배 많은 염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염분 섭취를 줄이기 위한 식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염분 함량이 많은 양념은 한끼 사용량을 제한하십시오.

(염분 함량이 높은 양념류와 한끼에 섭취 가능한 양)

식품 중량(g) 분량
소금 1 1/3 작은 술
진간장 5 1작은 술
두부 한 조각(1/6모) 80g
된장 고추장 10 1큰술
토마토케첩 30 2큰술
마요네즈 40 2.5큰술
배추김치 30 썰어서 3쪽
단무지 35 썰어서 2쪽

2. 다음의 염분이 적은 양념을 충분히 사용하여 조리하십시오.

식초, 레몬즙, 겨자, 와사비, 고춧가루, 후추가루, 식물성 기름(참기름, 들기름, 식용유, 올리브유), 파, 양파, 마늘, 생강, 무즙, 설탕, 꿀, 녹말(설탕, 꿀, 녹말의 경우 당뇨 환자라면 소량만 사용하십시오.)

3. 염분 함량이 높은 다음의 음식은 섭취를 가능한 제한합니다.

1) 찌개와 국, 물냉면, 우동 등의 국물 등 염분이 많은 국물은 가능한 섭취하지 마십시오.
2) 김치 대신 저염 무생채나 물김치 건더기, 백김치를 소량 드십시오.
3) 염장식품(장아찌, 젓갈, 자반생선), 인스턴트식품(라면), 가공식품(어묵, 햄 등)은 섭취하지 말고 대신 생식품으로 드십시오.

4. 불필요한 외식 및 회식을 최대한 줄입니다.

한 끼 식사로 권장되는 염분량은 1~2g, 나트륨으로 700~900mg정도입니다.

세번째 식사요법 이야기 칼륨

칼륨은 신장에서 배설하는 영양소의 하나로 다른 말로 포타슘이라고 합니다. 신장기능이 약 30%이하로 저하되면 칼륨이 소변을 통해 배설되지 못하고 몸 속에 쌓이게 됩니다. 몸 속에 쌓인 칼륨은 심장에 부담을 주므로 칼륨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칼륨을 적게 섭취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단계 : 야채와 과일 섭취량을 제한 하십시오.

- 나의 하루 야채 섭취량 : 1일 6접시 이하(=1접시 분량은 50~70g정도입니다.)
나의 하루 과일 섭취량 : 1일 1~2회 이하(=1회 분량은 귤 1개 정도입니다.)

저칼륨군 선택하세요!
(칼륨이 적습니다)
과일군 귤(통조림), 금귤, 깐포도(통조림), 포도, 사과, 사과주스, 파인애플, 파인애플(통조림), 단감, 연시, 레몬, 자두, 후르츠 칵테일(통조림)
채소군 김, 마늘, 풋고추, 생표고, 더덕, 오이, 배추, 달래, 당근, 양배추, 양상추, 무, 치커리, 마늘쫑, 피망, 대파, 팽이버섯, 양파, 양배추, 냉이, 무청, 가지, 숙주, 고사리(삶은것), 고비(삶은것), 콩나물, 죽순(통조림), 깻잎, 녹두묵, 메밀묵, 도토리묵
중간칼륨군 조심하세요!
(칼륨이 약간 있습니다)
과일군 귤, 다래, 배, 딸기, 백도, 대추(건), 대추(생), 황도, 백도, 살구, 수박, 자몽, 파파야, 포도(거봉), 오렌지주스, 오렌지
채소군 도라지, 두름, 상추, 샐러리, 케일, 연근, 우엉, 풋마늘, 열무, 고구마줄기, 느타리버섯, 애호박, 호부추
고칼륨군 제한하세요!
(칼륨이 많습니다)
과일군 곶감, 멜론, 바나나, 앵두, 참외, 천도복숭아, 토마토, 체리토마토, 키위
채소군 아욱, 근대, 머위, 미나리, 부추, 쑥, 시금치, 죽순, 참취, 물미역, 단호박, 늙은 호박, 쑥갓, 고춧잎, 참나물

2단계 : 가급적이면 칼륨 함량이 낮은 야채와 과일 종류를 선택합니다.

- 나의 하루 야채 섭취량 : 1일 6접시 이하(=1접시 분량은 50~70g정도입니다.)
나의 하루 과일 섭취량 : 1일 1~2회 이하(=1회 분량은 귤 1개 정도입니다.)

3단계 : 조리 시 칼륨을 줄입니다.

칼륨은 물에 녹는 수용성 물질로 조리 방법에 따라 칼륨을 20~30% 줄일 수 있습니다.
야채 요리 시에 다음 방법을 이용하십시오.
1) 야채의 껍질은 벗겨서 얇게 저민 후 야채 양의 10배 물에 2시간 이상 담가둔 후 헹구어 조리합니다.
2) 익힌 야채는 끓는 물에 데친 후 여러 번 물에 헹궈서 조리합니다.

네번째 식사요법 이야기

인은 칼슘과 함께 뼈를 구성하는 영양소입니다. 신장기능이 감소되면 인이 잘 배설되지 못하고 몸에 쌓이게 되는데, 그 결과 몸이 가렵기도 하고 뼈가 약해지게 됩니다.
피검사 결과 인 수치가 높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인 섭취를 줄입니다.

1단계 : 잡곡, 감자, 옥수수 등 인 함량이 높은 식품 섭취를 줄입니다.

선택하세요! (저 인군) 백미, 쌀밥, 국수, 찹쌀국수, 밀가루, 식방, 마카로니(건), 가래덕, 백설기, 인절미(콩고물), 절편(흰떡), 크래커, 콘후레이크, 카스테라
조심하세요! (중간 인군) 메밀, 시루떡, 보리쌀, 팝콘, 호밀, 밤, 고구마
제한하세요! (고 인군) 현미, 검정쌀, 차수수, 오트밀, 차조, 율무, 은행, 옥수수, 팥, 녹두, 감자, 토란

밥은 잡곡밥 대신 쌀밥으로 드십시오.
국수도 메일이나 잡속이 많이 섞인 국수보다 소면 우동면 등 흰국수로 드십시오.
빵이나 떡도 잡곡이 섞이지 않은 흰빵, 흰떡(가래떡, 백설기, 찰떡 등)으로 드십시오.

2단계 : 어육류 섭취를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습니다.

고기, 생선, 가금류(닭고기 등), 알류 등과 같은 어육류에는 인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육류군의 섭취량이 많아지만 인의 섭취량도 자연히 많아집니다.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단백질 음식보다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나의 하루 단백질 식품의 섭취량 : 1일 1회(1회 분량은 손바닥 1/2크기 정도)

3단계 : 우유나 유제품 섭취를 제한합니다.

환자마다 개인별 차이가 있지만 유제품은 1일 1회 섭취하되 1컵(200ml)정도의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나의 하루 유제품 섭취량 : 1일 1컵(200ml)

유제품 종류별 1일 섭취 권장량

우유 두유 요구르트(액상) 요거트(호상)
1봉(200ml) 1봉(200ml) 3병(300ml) 2개(200g)
다섯번째 식사요법 이야기 에너지

만약 염분 제한, 단백질 제한 등으로 식사 섭취량이 감소되고 이로 인해 지속적으로 체중이 감소되고 있지는 않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다음의 식품을 간식으로 충분히 드십시오.

열량 보충 식품을 간식으로 1일 1회 이상 드십시오.

열량보충 식품이란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충분한 에너지(열량, 칼로리)를 공급해 줍니다.
따라서 적당량 섭취를 권장합니다. 식사가 부족하거나 체중이 감소된다면 열량 보충 식품 섭취량을 증가시키십시오. 단, 당뇨환자의 경우 열량 보충 식품은 혈당을 상승시키므로 열량 보충 식품 섭취를 제한합니다.

100kcal(밥 1/3공기)에 해당되는 열량보충군 식품

식품명 무게(g) 목측량
꿀, 꿀차 30 1.5큰술
설탕 25 2큰술
사탕 25 사탕 5~6개
35 1.5큰술
젤리 30 젤리 2개
카라멜 25 카라멜 6개
녹말가루 30 4큰술
당면 30 삶아서 85g
식혜 200 1컵

성북웰니스요양병원

02-3672-2233

010-7219-1477

010-7340-1477

서울특별시 성북구 보문로 86

찾아오시는 길

  • 서울대학교병원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 고려대학교안암병원
  • 한양대학교병원
  •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 건국대학교병원
  • 경희대학교의료원
  • 삼육서울병원
  • 인계대학교상계백병원
  • 중앙대학교의료원
  • 강동경의대학교병원
  • 카톨릭대학교 성바오로병원
  • 을지대학교의료원
  • 목동병원
  • 세브란스병원
  • 국립중앙의료원
  • 서울척병원
  • 서울의료원
  • 한일병원
  • 일산병원
  • 의정부성모병원
서울시 성북구 보문로 86 성북웰니스요양병원 대표 : 박영숙 사업자등록번호 : 110-92-33797
입원상담 및 문의전화 : 02.3672.2233 / 010-7219-1477 / 010-7340-1477 팩스 : 02.3672.2347
입원상담 가능시간 월~금 : 09:00 ~ 18:00, 토요일 : 09:00~ 12:00

Copyright © 성북웰니스요양병원 All rights reserved.